교육대학원

   

교육대학원

국민대학교 체육대학 교육대학원 이미지

학교체육 및 스포츠지도 현장에서 필요한 폭넓은 지식과 교육정보 제공

교육대학원은 특수대학원 중 가장 먼저 인가를 받아 계절제(6학기) 및 야간제(5학기)로 운영하며, 1999학년도부터는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을 개설하여 소정의 과정을 마친 초·중등 교사는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교육대학원의 교육 목적은 본 대학의 건학 이념과 육영 이념에 따라 전인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일층 심오하게 연구, 교수하고 교육자로서의 지도적 자질을 향상함으로써 국가의 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 전문가를 육성하는데 있다. 또 본교 전임교수 뿐만 아니라, 교육학 및 각 전공분야의 저명한 교외 교수를 초빙하여 새로운 교육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전문지식을 함양하게 함은 물론 새학기마다 저명한 인사를 초청하여 학술 세미나도 개최하고 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체육교육 전공

체육대학 체육교육 교과목을 나타내는 표
교과목 개요
체육교육론
(Theory of Physical Education)
본 교과목은 체육과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 평가와 중·고등학교 체육 교육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목표가 있으며, 교육내용은 교육과정, 교수학습 이론과 응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초·중·고 현장에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법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체육교육교재연구및지도법
 (Teaching Method and Material Studies in P.E)
본 교과목은 학습지도의 형태, 모형, 일반이론을 통한 유능한 교원을 양성하는 데 목표가 있으며, 교육내용은 실제 수업에 적용되는 이론과 응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교육현장에서 학습지도에 관한 전문성 있는 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체육논리논술교육및창의성지도법
(Curriculum and Textbook in Physical Education)
본 교과목에서는 체육의 정보를 구성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방법을 다룬다. 대학원생으로서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 예비중등교사로서 체육논술을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 주장에 이유와 근거를 전개하는 방법을 익힌다. 체육에 대한 지식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논술하는 방법을 익힌다. 창의적 체육문제해결지도 방법을 익힌다.
학교체육프로그램개발및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Physical Education Program in School)
학교 현장에서 실용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평가 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체육관리행정연구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of P.E)
본 교과목의 목표는 학교교육 활동에 있어 보다 효과적인 환경조건을 정비하며, 지도방법 등에 관한 연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자질적인 교육자를 양성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내용은 체육관리 행정의 개념과 이론을 인지하여 학교 및 사회체육의 운영 및 평가방법을 습득시키고 이해시켜서 체육 교과 목표에 대한 올바른 설정과 합리화된 지도방법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통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능력 있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체육사철학
(History and Philosophy in P.E)
본 교과목은 체육적 사건에 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사안을 육성하는 데 목표가 있으며, 교육내용은 체육·스포츠의 교육적 기능이 어떻게 문화 유지의 수단으로 사용되며, 스포츠가 문화의 영향을 어떻게 받는가를 고찰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현재의 체육에 대한 사적 (史的)비판 능력이 생기고 스포츠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스포츠사회학
(Sport Sociology)
본 교과목은 복지국가 건설의 구체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교사의 사회체육 지도자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표가 있으며, 교육내용은 체육문화와 사회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집단과 스포츠, 각종 사회제도 스포츠와 사회에 관하여 연구하며 스포츠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학교의 사회적 역할을 체육 면에서 분석 종합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정보화 사회에 따른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연구를 토대로 현장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과 사회체육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본 교과목은 학교체육 현장에서 체육활동과 관련한 보건 이론을 배움으로써 체육환경 및 공중위생, 사회적·심리적 질환, 상해의 예방 및 처치 등에 관하여 응용능력을 배양하고 학생들의 건강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체육측정평가
(Test and Measurement in Physical Education)
본 교과목의 목표는 체육측정과 평가 법을 익혀 교육현장에 응용하는 교사의 재교육 및 양성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교육내용은 체육현장에서 필요한 측정이론, 통계처리 및 평가 방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이론과 실습을 통해 유능한 중등 체육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운동학습및심리
(Moter Learning Psychology)
본 교과목의 목표는 스포츠 심리학을 통하여 체육학습을 계획하고 학생들에 대한 지식과 능력을 평가하고 분류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교육내용은 스포츠 심리학에 대한 이론과 실제로 이루어져 있으며,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교육현장에서 스포츠 심리적인 요인들을 적용하여 실기지도의 능력을 갖춘 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본 교과목의 목표는 운동생리학을 통해서 운동 수행이 학생들의 전체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활용할 수 있는 교육자를 양성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기초 생리학을 바탕으로 운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운동의 효과를 교육내용으로,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과학적인 접근을 통하여 효율적인 운동을 지도할 수 있는 유능한 중등 체육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여가레크레이션
(Leisure and Recreation)
본 교과목은 참여스포츠와 관람스포츠를 이해하고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특수체육
(Adapted Physical Education)
본 교과목은 특수체육의 철학적 배경 및 역사의 변천과정을 알고 장애 영역별 체육의 내용을 이해하며, 특수체육과 체육의 영역, 그리고 생활체육과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학습한다.
체육논문세미나
(Seminar on Physical Education Thesis Dissertation)
본 교과목의 목표는 학교교육에서 효과적인 지도방법 등에 관한 연구 활동을 원만히 수행할 수 있는 교육자를 양성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교육내용은 연구수행을 위한 과학적 방법의 전반적인 사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연구를 통해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운동역학
(Kinesiology)
본 교과목의 목표는 학교 현장에서 실기 지도를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역학적 원리의 이해와 적용 방법을 이해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교육내용은 운동학 및 운동역학의 이론과 응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초·중·고의 교육현장에서 과학적 원리를 적용하여 실기지도의 능력을 갖춘 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무용교육
(Dance Education)
본 교과목의 목표는 심신발달 과정을 고려하여 신체적 표현을 통해 올바른 정서함양과 신체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체육경영론
(Management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경영론은 인지적, 사회적, 감정적인 발달 목적으로 체육교육에 다양한 경영관리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시킴으로써 체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조직, 통제하여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는 개념과 기술을 학습한다.
운동실기지도법
(Instruction for Physical Training)
본 교과목의 목표는 기존의 체육실기와 방과 후 실기와 관련된 최신 실기 종목을 익히고 지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