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산업대학원

   

스포츠산업대학원

국민대학교 체육대학 스포츠산업대학원 이미지

21세기의 산업화, 전문화에 따라 스포츠 각 분야의 정보제공에 중추적 역할

본교 스포츠산업대학원은 1996년 3월 한국 최초로 설립된 스포츠 전문대학원으로 2014년 현재 스포츠경영전공, 스포츠카운셀링 및 운동심리치료전공, 운동처방 및 건강운동관리전공, 축구산업전공의 석사과정을 개설하여 21세기의 산업화, 전문화에 따라 스포츠 각 분야의 정보제공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대학원은 국민대학교의 교육목표(민족교육, 인성교육, 전문교육, 실용교육)를 바탕으로 스포츠산업에 대한 학문적 지식체계 구축과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 인재를 육성하는 데 있다. 교과과정은 공통필수와 전공필수 및 선택과목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스포츠산업 현장에서 재직하고 있는 자가 수강할 수 있도록 야간 강의(18:00~22:00)로 운영되고 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전공 안내

  • 스포츠경영 이미지(골프)스포츠경영

    스포츠조직 및 스포츠 환경에서의 인적자원, 시설,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이론과 원리를 습득함과 동시에, 제품으로써 스포츠를 생산하고 유통시키며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실무과정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공부하는 과정이다.

  • 스포츠카운셀링 및 운동심리치료 전공 이미지스포츠카운셀링 및 운동심리치료 전공

    일반인의 건강, 체력, 웰빙 그리고 복지와 관련하여 스포츠 및 운동 행동 참여를 증진시키고, 이를 유지 및 지속시킬 수 있는 상담 전략을 알아보며, 실제 스포츠와 운동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또한 전문 운동선수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심리 상담과 치료방법 및 코칭전략을 모색하여 전문 스포츠 카운슬러 능력을 기르는 국내 최초의 전문 과정이다.

  • 운동처방 및 건강관리 전공 이미지운동처방 및 건강관리 전공

    운동과 신체활동에 대한 증거기반의 최근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고 이와 관련된 실험실습 및 운동처방능력을 배양한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지식과 기능의 현장적용을 가능하게 하고 건강인구 및 질환자들의 건강증진 및 재활을 도모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전문과정이다. 교과목은 학계는 물론 현장실무자, 기업체 전문가 및 권위자를 초빙하여 현장 수요중심으로 진행된다. 국민체육진흥법이 정한 ‘건강운동관리사’ 필기 및 실기 자격검정 과목이 개설되며 운동처방과 선수트레이너를 위한 맞춤 전공이다. 병원, 클리닉, 보건소, 정부 및 민간 스포츠 또는 건강증진센터 등에 진출 가능하다.

  • 축구산업 이미지축구산업

    이제 축구란 종목은 스포츠 차원을 넘어 산업의 영역이다. 유럽이나 남미의 클럽은 축구를 통해 엄청난 고용을 창출하고 그에 상응하는 재화를 창출하고 있다. 선수 한 사람의 몸값이 1천억 원을 상회하고, 클럽의 가치는 수 조원에 이른다. 지구촌에 존재하는 스포츠 중 가장 대중적인 축구를 통해 인류의 건강증진 차원을 넘어 재화를 창출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축구 시장론, 축구 마케팅, 전술학, 클럽 경영론, 축구저널리즘, 축구 행정학 등 축구를 산업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국내 최초이자 유일의 석사과정이다.
    주요 진출 분야 : 축구관련 유관 기관(대륙별 연맹, 축구협회, 프로축구연맹), 프로구단, 용품회사, 언론계(신문, 방송, 잡지, 인터넷 포탈), 지도자, 에이전트 등

  • 골프과학 산업 이미지골프과학·산업

    골프과학과 골프산업을 아우르는 차별화된 융합형 전문교육프로그램과 함께 한국 골프계 최고의 전문가로 구성된 교수진을 통해, 골프시설 관리 및 경영, 골프교습, 골프트레이닝, 골프피팅, 골프미디어, 골프마케팅 및 이벤트기획 등 23조원 규모의 한국 골프산업을 이끌 각 분야별 차세대 리더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진출분야 : 골프교습전문가, 골프장 경영 및 관리 전문가, 골프용품산업 및 의류산업 전문가, 골프 마케팅 및 이벤트기획 전문가, 골프미디어전문가 등

  • 필라테스 이미지필라테스

    미래의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필라테스 최고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위 과정으로서 실기에 집중되었던 기존 프로그램과는 달리 필라테스가 필요한 노인, 아동, 임산부, 장애인, 운동선수 등 다양한 대상자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배울 수 있는 국내 최초 필라테스 관련 석사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