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스포츠의 과학적 원리와 이론의 확립을 위한
체계적인 연구”
홈페이지바로가기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체육학과는 스포츠에 대한 학문적인 연구를 통하여 인간의 건강과 복지에 기여할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석사과정, 박사과정, 석·박사통합과정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전공은 스포츠인문‧사회과학전공과 스포츠자연과학전공으로 나누어지며 세부 전공분야(스포츠윤리학 분야, 스포츠심리학 및 스포츠지도학 분야, 스포츠교육학 분야, 특수체육 분야, 건강관리 분야,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분야, 스포츠복지 및 사회학 분야, 스포츠경영 및 스포츠마케팅 분야, 운동생리학 분야, 운동생화학 및 영양학 분야, 생체역학 및 스포츠공학 분야, 체육측정평가 분야, 운동재활 분야)를 개설하여 스포츠에 관련한 다양한 원리와 이론의 확립을 위한 연구는 물론, 전문성을 갖춘 스포츠과학자 및 스포츠지도자를 배출함으로써 올바른 스포츠문화를 이끌어가는 데 주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인간생활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는 스포츠에 대한 인문‧사회‧자연과학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이론과 원리의 정립을 추구한다. 스포츠의 본질과 가치를 이해하고 다양한 스포츠 현상을 규명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분석방법을 습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대중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공헌할 수 있는 전문 스포츠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스포츠인문 · 사회과학 전공
세부 분야 개 요
스포츠윤리학 분야
(Sport Ethics Field)
스포츠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윤리적 문제들에 대응하기 위한 도덕적 판단의 기준이나 바람직한 스포츠행위를 가늠해 줄 수 있는 윤리이론과 스포츠현상에 대한 철학적 연구방법을 습득하고 토론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윤리적 갈등을 논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과 인문학적 소양을 배양함으로써 스포츠윤리 연구자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포츠심리학 및
스포츠지도학 분야
(Sport Psychology & Sport Coaching Field)
스포츠와 운동상황에 나타나는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분석, 이해하고 예측 및 통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운동제어학습, 운동발달, 스포츠 심리, 운동심리학, 스포츠상담 및 행동분석, 심리기술훈련 등이 있다. 또한 스포츠심리학적 정보를 골프, 축구, 야구, 등 다양한 스포츠 종목에 접목하여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과 행복을 추구하고자 한다.
스포츠교육학 분야
(Sport Pedagogy Field)
현재 국가적·사회적으로도 체육은 일부 엘리트 선수들에게 편중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스포츠와 관련된 다양한 학문적 연구 및 스포츠 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증적 연구를 필요로 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학문 영역별 연구성과 전문성의 기회를 제공하여 각 스포츠교육 관련 기관 및 스포츠 지도영역 핵심 분야의 인재 양성에 기여한다.
특수체육 분야
(Adapted Physical Education and Activity)
특수체육 전공은 장애인들의 신체활동 및 스포츠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현장 지식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전공에서는 특수체육 및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포함하여 지적장애, 자폐성 스펙트럼 장애, 감각 및 신체장애 등 다양한 대상자들에게 체육을 지도하기 위해 필요한 지도요령 및 유의사항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고자 한다.
건강관리 분야
(Health Management Field)
현대 사회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은 시공을 초월하여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하나의 분야라 할 수 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건강을 소중히 생각하는 것은 과거에서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에도 유지될 것이다. 최근 사회는 웰빙에 이어 웰다잉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있는데 그러한 조건의 전제는 바로 건강이다. 건강을 이루기 위한 많은 조건이 있지만 본 건강관리 전공에서는 웰빙의 삶과 생로병사의 과정에서 웰다잉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학문적 탐구와 연구를 수행한다. 특히 움직임, 신체활동, 운동, 스포츠 활동을 통해 건강을 이룩할 수 있는 연구와 지식 탐구를 추구한다.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분야
(Leisure & Recreation Field)
인간의 활동에 필수적인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의 구조와 효과를 규명하고 연구하여 21C 창조적인 여가생활을 영위하게 하는 기반을 마련하고 인간가치의 실현과 보다 나은 삶의 질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스포츠복지 및 사회학 분야
(Sport Welfare & Sport Sociology Field)
스포츠복지는 국민의 기본권 차원에서 스포츠에 참여할 권리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제반 환경 및 제도에 대한 정책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전문적인 스포츠복지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역할에 대해 연구하며, 스포츠사회학은 개인 및 집단의 행동이나 규범이 사회적 구성물인 스포츠를 통하여 발현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사회구조적인 관점에서 제반 현상들을 분석하여 지속적인 스포츠발전을 위한 대안을 개발ž모색하는데 중점을 둔다.
스포츠경영 및
 스포츠마케팅 분야
(Sport Management & Sport Marketing Field)
미래형 첨단산업으로 발전하는 스포츠산업에서 스포츠 및 그와 관련된 조직과 인적자원, 시설,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원리와 이론을 연구하며, 동시에 제품으로서 스포츠를 생산하고 유통시켜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다양한 과정 및 활동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스포츠 자연과학 전공
세부 분야 개 요
운동생리학 분야
(Exercise Physiology Field)
인간의 운동과 신체활동에 동반되는 생리적 기능의 변화와 적응기전을 연구하는 분야영역이다. 학문적으로 생리학적 측면으로의 지식정보 추구와 연구 뿐 아니라 건강과 보건 그리고 신체적 안전을 꾀하는 현장적용의 가치를 가지며, 더 나아가 운동과 연관된 다양한 인체기능의 연구와 이해는 인간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하고자하는 목적을 가진다.
운동생화학 및 영양학 분야
(Exercise Biochemistry & Nutrition Field)
인체의 움직임에 대해 생화학적 및 유전학적인 실험기술을 바탕으로 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근골격계 상해와 같은 여러 기전들을 분석 연구하고, 영양학적인 지식을 스포츠 및 일반 운동 영역에 적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운동수행과 건강증진에 대한 연구를 한다.
생체역학 및 스포츠공학 분야
(Biomechanics & SportEngineering Field)
인간 근 골격계의 구조와 기능을 바탕으로 역학적 원리를 적용하여 인체운동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운동에 관련한 적절한 기술 습득과 상해예방을 목적으로 한다.
체육측정평가 분야
(Kinesmetrics Field)
인간의 움직임과 활동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 개발과 정확성을 평가하는 학문영역이다. 또한, 신체활동증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와 더불어 다양한 통계적 기법이나 빅데이터분석을 이용하여 스포츠, 건강, 보건, 학교체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해석하거나 평가하는 연구분야이다.
운동재활 분야
(Exercise Rehabilitation Field)
의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선수트레이닝, 근력트레이닝 및 컨디셔닝의 원리와 기술을 하습하여 트레이닝 및 재활 현장에서 대두되는 문제들을 대상으로 적용 및 연구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